News

NEX-I, First-In-Class Cancer Immunotherapy Development Company

Press & Publications

"넥스아이, 온코카인 발굴 플랫폼 통해 2024년 임상 진입"

  • date
    2022-07-12
  • view
    5744

시리즈A 펀딩 준비 중...NXI-101, 내년 말까지 전임상시험 마칠 계획

윤경완 넥스아이 대표
윤경완 넥스아이 대표

"넥스아이는 온코카인(ONCOKINE)을 타깃하는 파이프라인을 연구개발 중입니다. NXI-101 파이프라인은 2024년 임상개발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윤경완 넥스아이 대표는 11일 한국경제신문에서 주최한 '2022 대한민국 바이오 투자 콘퍼런스'에서 이같이 밝혔다. 넥스아이는 지난해 4월 창업한 바이오 벤처로 차세대 면역항암제를 개발하고 있다.

윤경완 대표는 지놈앤컴퍼니 CSO(최고과학책임자)로 일하면서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R&D(연구개발)를 총괄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김태우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교수가 CTO(최고기술책임자)로 일하고 있다. 20년 이상 불응성 인자를 연구한 경험이 있다. 넥스아이는 각 분야 최고 수준의 R&D 인력을 확보하고 있다.

넥스아이는 온코카인 발굴 플랫폼을 활용해 항체 신약 개발에 나서고 있다.
넥스아이는 온코카인 발굴 플랫폼을 활용해 항체 신약 개발에 나서고 있다.

윤 대표는 "현재 넥스아이는 온코카인(ONCOKINE) 발굴을 통해 항체 신약을 개발 중"이라며 "올해 우수한 논문 4편을 발표했고, 현재 5건의 특허출원을 완료했다. 작년 말부터 글로벌 제약사와 파트너링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온코카인(ONCOKINE)은 넥스아이의 타깃 발굴 플랫폼을 통해 확보된 불응성 인자를 지칭한다. 온코카인을 저해하게 되면 결국 암 세포가 성장을 멈추고, 면역세포가 성장한다.

 온코카인 규명 프로세스 

1. 면역치료 불응성 모델 구축
2. 타깃 풀(Target Pool) 확보
3. 면역치료 환자 임상데이터 분석
4. 타깃(Target) 검증
5. 약물개발 가능성 확인

출처=넥스아이 기업 소개 자료

윤 대표는 "다양한 암종에서 3가지 항암면역치료법에 대한 약 20여 종의 불응성 모델(흑색종, 폐암, 대장암, 간암 등)을 구축했다"며 "현재 10개 이상의 모델에서 항암치료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넥스아이 파이프라인 계획
넥스아이 파이프라인 계획

그는 "현재 시리즈A 펀딩을 준비하고 있다. NXI-101 파이프라인은 내년 말까지 전임상(IND enabling study)을 끝낼 계획"이라며 "NXI-201 파이프라인은 선도물질 최적화(Lead optimization)를 거의 끝냈다"고 덧붙였다.

윤 대표는 사업개발 활동을 통한 파트너십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병원, 대학, 기업과 다양한 형식의 공동연구를 통해 R&D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며 "세계적 수준의 연구자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키우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