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NEX-I, First-In-Class Cancer Immunotherapy Development Company

Press & Publications

[2025코리아스타트업어워즈] 넥스아이,기술이전성과로 두각…‘맨파워’빛났다

  • date
    2025-12-02
  • view
    73

넥스아이, 기술이전 성과로 두각…'맨파워' 빛났다

[베스트 섹터 엔터프라이즈(바이오·헬스케어)] 610억 시리즈B 투자유치, 내년 IPO 도전



면역항암제 개발 바이오 기업 넥스아이는 지난해 전임상 단계에 있는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NXI101’을일본 오노약품공업에 기술이전했다. 

올해 시리즈B 라운드에서 이같은 성과를 인정받으며 바이오·헬스케어 기업 가운데 최대 규모 펀딩에 성공했다. 

이와 함께 기업가치도 껑충 뛰면서 벤처캐피탈(VC)업계의 관심을 독차지하고 있다.


넥스아이는 26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더벨과 벤처기업협회, 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가 공동 주최하고, 

중소벤처기업부, 농업정책보험금융원,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가 후원하는 '2025 코리아 스타트업 어워즈'에서 베스트 섹터 

엔터프라이즈(Best Sector Enterprize) 바이오·헬스케어(Bio·Healthcare) 부문을 수상했다.


넥스아이는 스타트업어워즈 추천 설문에서 일리미스테라퓨틱스와 함께 가장 많은 득표수를 기록해 최종 후보에 올랐다. 

이어진 최종 심사위원회에서 글로벌 제약사에 기술 수출을 한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사로 선정됐다. 

스타트업 단계에서 이루기 쉽지 않은 성과라는 점이 높은 점수를 받은 포인트였다.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설립됐다"며 "이번 수상이 앞으로도 더 노력할 용기를 주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과학의 힘으로 환자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줄 수 있는 글로벌 혁신 바이오텍으로 성장하겠다"고 강조했다.


넥스아이는 2021년 설립된 면역항암 불응성 원인인자 발굴 및 항암신약 개발 스타트업이다. 

고려대 분자생물학 박사인 윤 대표가 CTO(최고기술책임자)인 김태우 고려대 의대 교수와 함께 창업했다.


넥스아이는 지난 8월 610억원 규모로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 DSC인베스트먼트,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TS인베스트먼트, 

KB인베스트먼트, 컴퍼니케이파트너스 등 국내 대형 VC가 다수 참여했다. 특히 룸을 확장해 추가 투자를 희망하는 곳들이 있을 만큼 

라운드 열기가 뜨거웠던 것으로 알려진다. 이는 올해 투자를 유치한 바이오헬스케어 기업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이기도 하다.


넥스아이는 이번 라운드에서 프리 기준 기업가치 약 1150억원을 인정받았다. 직전 라운드 밸류에이션이 약 400억원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3배가량 껑충 뛰었다. 이번 심사 결과와 마찬가지로 실질적인 기술이전 성과가 있다는 부분이 밸류에이션 상승이 배경이 됐던 것으로 알려진다.


넥스아이의 강점은 '맨파워'에 있다. 구성원들이 이미 신약개발과 글로벌 기술이전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깊이 있는 연구와 이후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실행력을 갖추고 있다는 의미다.


넥스아이는 시리즈B 라운드를 끝으로 본격적으로 상장을 준비할 예정이다. 이번에 확보한 자금을 통해 다음 신약 파이프라인 개발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어 내년에는 증시 입성을 마무리하겠다는 타임라인이다.


더벨은 이번 어워즈를 위해 지난달 국내 약 70여개 벤처캐피탈 대표 및 최고투자책임자(CIO)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어 지난 6일 중소벤처기업부, 한국벤처캐피탈협회, 초기투자 액셀러레이터협회,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관계자, VC 대표 등이 모여 최종 심사했다.